2011년 7월 31일 일요일

윈도우 자주 꺼지는 원인 진단하는법


우리가 컴퓨터를 끌때 나오는 익숙한 화면...
네~~!! 정상적으로 컴퓨터가 종료 중임을 나타내는 화면인데요. 컴퓨터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예상치 못하게 컴퓨터가 꺼지는 경우가 있죠? 
그리고 더 큰 문제는 반복해서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 입니다. 
왜냐하면 컴퓨터 어딘가에 문제가 있다는 소리이기 때문입니다. 더 큰 문제가 생기기 전에 진단하고 치료하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럼 컴퓨터가 왜 반복해서 갑자기 꺼지는 지, 그 원인을 진단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Step 1: 하드디스크 점검하기
먼저 윈도우와 데이타를 저장하고 있는 하드디스크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특히, 하드디스크 관련 작업( 예를 들면,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설치, 프로그램 실행, 영화, 파일 다운등) 을 할때 꺼지는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면 99.9% 하드디스크의 문제가 원인 입니다. 
하드디스크 내부의 섹터의 에러가 있는지 확인하고 치료를 해야합니다.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점검법을 참고 하세요.***

Step 2: 메모리 점검하기
하드디스크의 문제가 없다면 다음에는 메모리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1. 사용중 갑자기 에러 메세지가 뜨거나 컴퓨터 멈춤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2. 앞서 언급했듯이 갑자기 컴퓨터 꺼져 버리는 경우
  3. 이유없이 사용중 컴퓨터가 재부팅 되는 경우
세가지 경우가 복합해서 생길수도 있습니다. 위의 경우가 자주 나타난다면 메모리가 원인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정확한 진단법과 해결법을 보겠습니다.
*** 메모리 검사하는법을 참고 하세요. ***
Step 3: 마더보드 점검하기
하드디스크와 메모리에서 문제가 없다면 마지막으로 의심해야 할 부분은 바로 마더보드입니다. 모든 컴퓨터 부품이 장착되어 있는 곳이죠. 다른 부품들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더라도 마더보드에 문제가 있다면 무용지물 이겠죠.
  1. 부팅 자체가 안되는 경우
  2. 전원은 들어오는데 냉각팬, 하드디스크 등의 작동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
  3. 에러메세지가 뜨면서 부팅이 실패하는 경우
  4.  BSOD가 자주 나타나는 경우 등
마더보드와 관련된 증상들은 더 많이 있습니다. 위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마더보드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마더보드 불량 확인법은 PC 조리/분해 경험이 있는분들만 하세요. 오히려 실수로 다른 부품을 고장낼수도 있습니다. 마더보드는 그런 이유로 생략하겠습니다.)

Step 1 - 3 까지 하나씩 확인을 하면서 원인을 제거하면 윈도우가 꺼지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을겁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냉각 시스템입니다.
CPU, GPU, 마더보드등에서 열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올바르게 열을 식혀주지 못할 경우 갑자기 PC가 꺼저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냉각팬이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PC 덮개를 제거한후 육안으로 보셔서 확인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마더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할수도 있습니다.

댓글 없음:

LinkWithin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