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3일 토요일

자격증 이야기 1 - CompTIA A+

오늘 포스팅에서는 CompTIA A+ 라는 자격증을 소개 하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한국의 상황은 잘 모르겠지만, 미국경우에는 많은 PC Repair  shop ( Bestbuy, Staples, CompUSA 그리고 그 외의 지역 업체들 ) 또는 회사에서 근무하는 대부분의 PC Tech들이 가지고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 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컴퓨터를 만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 다니면서 나름대로 좀 안다 생각을 했었는데요 ( 주변 지인들이 컴터 고장나면 늘상 저한테 전화를 하곤 해서.. 나름대로 자신이 있었음!! )
그 당시에 이 자격증을 알게 되어서 제 실력도 궁금하고 해서 도전을 했던 기억이 나네요..
( 컴터 좀 아시는 분들한테는 쉬운 자격증입니다. )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컴퓨터의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윈도우 등 ) 그리고 네트워크에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측정하는 자격증 시험입니다. 컴퓨터 자격증이 정말 셀수 없을 만큼 종류가 다양하지만 제가 여러개의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가장 쉽게 느꼈던 시험입니다.

누가 취득을 해야 할까요?

  1. 컴퓨터의 관심( 컴퓨터 구조 :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이 있는 학생
  2. IT 분야의 직업을 찾고 계신분
  3. 자신의 컴퓨터 지식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
취득을 하면 뭐가 좋은가요?

  1. 대학생들 방학때 파트타임으로 일하기가 좋습니다. 많은 미국회사에서 IT 에 관련된 한달 또는두달 등의 프로젝트가 많기 때문에 경력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5-$25 정도를 받고 일할 수 있습니다. (여름방학이용해서.. )
  2. 막연하게 IT관련 커리어를 생각하고 계신분들의 경우, 컴퓨터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알 수가 있고 IT관련된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기에,  IT관련 분야에 대한 분위기를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네트워크쪽으로 커리어를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이익이 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3. 아무리 컴퓨터 박사라고 해도 기억 하는 부분과 기억이 않나는 부분이 있지 않겠습니까?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내가 몰랐거나 잊어버렸던 부분들을 확인하고, 또한 알고 있던 부분에 대해 복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4. 1번과 연관되는 이야기 부분이지만, 취업을 할 때 좋은 resume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단지 '컴퓨터 할 줄 압니다.'라고 말하는 것보다 '컴퓨터 관련 자격증이 있습니다.'라고 보여줄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 까요?
간단하게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책들을 소개해 드릴께요. 
1. CompTIA A+ Certification
( 베스트 셀링책으로 정석 같은 책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이 책으로 공부 했습니다. )


2. Exam CRAM - 요점 정리 & 문제풀이 위주로 만들어진 책입니다. 시험전에 정리차원에서 보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Passport A+ - 1번 책 저자 Mike Myers가 쓴 요점 정리 책정도 수준이라 생각하면 충분합니다.


CompTIA A+ 자격증 도전해 보세요.
꼭 자격증 취득이 아닐지라도 컴퓨터의 관련된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공부중 질문이나 아님 다른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7개:

두근 :

필기 실기시험이 있는걸로 아는데
실기시험은 어떻게 공부해야하죠?

shimzi :

딱히 필기 실기라고 말 할수는 없습니다.
Practical Application 시험이 그지 말하자면 실기와 비슷한데 이 역시 진짜 실기시험은 아니고 시나리오를 주고 그 중에서 정답을 찾아내는 식입니다.
두가지 시험을 한번에 볼 수도 있고 따로 따로 볼 수도 있는데요 Essentials 부분을 잘 공부해 놓으면 Practical Application 역시 쉽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Mike Myers A+ 책 하나만 보셔도 충분히 합격하실 겁니다.
그럼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랄께요... ^^

Jay Hong :

현재 캐나다에 있습니다. 시험을 보고자 하는데 보는 곳은 찾기가 어렵네요. 바우처를 사야 시험장소를 알려주나요? 이건 시험을 어디서 보는지조차 알수 없고 우선 등록부터 하라는 말로 들리는데 맞는 건지요?
혼자 책을 보면서 준비하고자 하는데 좋은 방법 있거나 공부하시는 분들 사이트 있으면 소개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himzi :

혼자 책 보면서 공부해도 충분히 합격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제 블로그에 언급한 책 가지고 했습니다.
그리고 여분의 컴퓨터가 있다면 내부도 직접 보고 윈도우 설치 등 이것 저것 연습 삼아 해보세요. 꼭 실기 시험이 있는건 아니지만 실제 경험 있으면 시험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시험 등록은 밑에 웹에 가서 확인해 보세요.
http://certification.comptia.org/Training/testingcenters.aspx

이용훈 :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이용훈 :

으.. 영어로된 책으로 공부해야하나요..
서울인데 시험볼수있는 센터는 어디있는건지요..?
그리고 합격까지 기간으로 얼마나 걸리셨어요?

shimzi :

한국 테스팅 장소
https://wsr.pearsonvue.com/testtaker/registration/SelectTestCenterProximity/COMPTIA/210363

한국 CompTia 웹싸이트
http://www.comptia.or.kr/data/notice01_view.php?board_id=recent_news&board_idx=142

하도 오래전에 취득한 자격증이라서 정확히 기억 못하지만 제 경우는 한달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이용훈님의 컴퓨터 지식과 경험에 따라서 쉬울수도 있고 좀 어려울수(양이 많아서)도 있습니다.

혹시 공부하시다 궁금하신점 있음 이멜 주세요.

LinkWithin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