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13일 일요일

데이타 안전하게 저장하는 법

컴퓨터 초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윈도우 시스템 파일과 개인 데이타를 같은 공간에 저장하는 경우 입니다. 물론 컴퓨터를 살때부터 드라이브가 달랑 C 하나로 나오는 경우가 많은것 또한 사실 입니다. 
만약의 경우 치명적인 바이러스 또는 윈도우 시스템 파일의 손상등으로 포맷해야 하는경우
데이타를 C 드라이브에 모두 저장을 했다면 골치 아파지겠죠. ( 물론 데이타 백업을 할 수는 있습니다. )

데이타를 안전하게 저장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드라이브가 두개 이상이어야 합니다. 
C드라이브는 윈도우 D드라이브는 데이타 이런 식으로 구성이 될 수 있겠죠.
참고로 제 가상 윈도우 7을 보면 두개로 나누어진 드라이브를 볼 수 있습니다.
데이타를 모두 D 드라이브에 저장을 하면 나중에 C드라이브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데이타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고 C를 고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드라이브를 두개 이상으로 파티션을 나누고 싶으신 분은 밑에 링크를 참고하세요.>

드라이브가 두개 이상이라고 가정을 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는 법에 대해 보겠습니다.

Step 1: 시작 >> 로그온 계정이름 클릭 하세요.

Step 2: 로그온 계정 사용자의 폴더들이 표시되면 저장위치를 변경하고 싶은 폴더를 지정하세요. 설명에서는 'Documents' 폴더를 선택하고 오른 쪽 클릭 후 속성 선택하세요.

Step 3: 속성창이 뜨면 '위치'탭을 선택한 후, '이동' 버튼을 클릭하세요.

Step 4: "대상을 선택하시오" 창이 뜨면 윈도우가 저장되어 있지 않은 다른 드라이브를 선택하세요. 설명에서는 '초이스컴/데이타(E:)' 를 선택하겠습니다.  
(원하는 드라이브를 더블 클릭하세요.)

Step 5: 원하는 드라이브를 지정한 후, 저장할 폴더를 새로 만드세요. 그리고 폴더 선택하세요.
(사진 참고 하세요.)

Step 6: 다시 Documents 속성 창이 확인 클릭하세요. 그리고 "모든 파일을 새 위치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창이 뜨면 '예' 클릭하세요. ( 이전 폴더에 있는 모든 파일이 이동 됩니다. )

같은 방법으로 옮기고 싶은 폴더들의 위치를 변경해 주세요. 처음에 좀 번거롭지만 미리 미리 해 두세요. 유비무환!!!! 

댓글 2개:

익명 :

흠..무슨 말인지..윈도우가 포함되지않은 데이타라는 걸 어떻게 알수 있나요?
제 노트북에도 c, d랑 나뉘어 있는데, d에는 암것도 없어요..d에다가 뭘 옮겨야하는 건가요? 그리고 백업 이미지란게 뭐예요? 왜 이미지라고 하는 건가요?
참 유용한 정보를 많이 알려주시는데 기초가 없어서 그러는지,,,,제가 문제네요..

shimzi :

안녕하세요~~

C 드라이브에 윈도우와 다른 프로그램등이 저장되었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윈도우와 데이타는 다른 곳에 저장을 하는게 안전합니다.

예를들면, 만약에 윈도우가 고장이 나서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하는 경우 C 드라이브에 있는 모든 정보가 지워집니다. 하지만 데이타( 음악, 영화, 문서, 사진등)를 D 드라이브게 저장을 해났으면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고 윈도우만 재설치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만약 윈도우가 고장이 나면 윈도우 재설치, 드라이버 재설치, 필요한 프로그램 재설치 등등 아주 지루한 과정을 재반복해야 하는데요...
백업 이미지를 만들어 났다면 아주 쉽게 문제가 해결이 됩니다. 즉,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윈도우(필요한 프로그램도 설치가 된 경우)를 사진 찍듯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찍어 놓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문제가 생겼을 경우 찍어논 백업이미지를 다시 고장난 윈도우위에 덮어 버리는 거죠... 이해가 되셨나요???
아~~ 제가 설명을 잘 못해서... OTL

테이타는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에 저장하는게 안전합니다. 또한 데이타를 따로 저장하고 백업 이미지를 만들어 놓으면 만약에 사태에 대비 할 수 있겠죠...
제 블로그 참고 하세요...
부족한 설명땜에 잘 모르겠다 하면 다시 댓글 달아주세요..

LinkWithin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