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12일 화요일

하드디스크 고르는 법


좋은 추억이 담긴 사진들, 재미있는 동영상, 좋아하는 음악들 그리고 중요한 문서,
그리고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할수 있도록 윈도우를 저장하고 있는 공간이 바로 하드 디스크 입니다. 관점에 따라 다를수 있지만 다른 PC 부품에 비해 솔직히 약간 천대 받고 있는 하드 디스크.
저장 공간이라는 인식때문에 많은 분들이 단지 디스크의 싸이즈만을 보고 사는 경우가 빈번 한데요. 하드 디스크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고 구매시 싸이즈 외에도 고려해야 할 부분을 설명하겠습니다.

1. 회전속도 (RPM)
디스크의 분당 회전 속도를 의미 합니다. 예를 들면 5400 RPM, 7200 RPM, 10000 RPM 등이 있는데요. RPM 숫자가 높을수록 데이타 처리속도는 빨라집니다. 일반적으로 7200RPM 모델이 가장 많습니다. 10000RPM 모델도 있지만 빠른 만큼 다른 모델들 보다 소음 문제가 있고 또한 가격도 다른 제품들보다 다소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2. 메모리( Buffer ) - disk cache/cache buffer 라고도 불림.
하드디스크내에 장착되어 있는 메모리를 의미 합니다. 메모리 이기 때문에 Buffer는 높은 숫자일수로 데이타 처리 능력이 좋습니다. 최근에 만들어지는 하드디스크의 메모리는 8 - 64 MB 입니다.  일반적으로 32MB 제품이 많고 적당합니다. 제품 자체에 설명이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웹서치를 통해서 알아 보셔야 합니다.

3. 기록밀도( Areal Density )
앞서 1번에서 언급했듯이 데이타의 빠른 처리를 위해서는 회전 속도가 빨라져야 합니다. 하지만 속도가 빨라지면 제어하기위해 내구성도 고려해야하고 플래터의 싸이즈도 작아져야 합니다. 즉, 제조 원가가 상승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제조사들이 플래터의 기록 밀도를 높이기 시작했습니다. 제조사가 제공하는 Specifications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기록밀도 역시 숫자가 높을수록 더 촘촘하게 기록을 하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빨라집니다.


4. Manufacturer Warranty
외관상 굉장히 단순 무식하게 생겼지만 하드디스크 또한 전자장치가 내장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디스크(플래터)의 빠른 회전은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고장날수 있습니다. 반드시 워런티를 확인하세요.

CPU, Memory, Power Supply등 다른 장치들은 고장시 수리 또는 교체만 하면 문제 해결이 되지만 하드 디스크는 그 안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타 때문에 문제가 생길시 금전적 손해 뿐 아니라 데이타 손실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 어떤 장치보다도 더 신중하게 잘 고르셔야 합니다.

댓글 없음:

LinkWithin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