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13일 수요일

하드 디스크 관리요령


이전 포스팅에서는 하드 디스크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오늘은 하드 디스크 관리 요령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사진 귀엽죠? 인터넷에서 귀여운 사진이 있어서 올려 봅니다. )

하드 디스크의 작동 원리를 알면 관리가 좀 더 쉬워지는 데요.
간단하게 옛날에 많이 쓰던 전축을 하드디스크의 몸통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LP판은 하드디스크의 플래터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거죠. 즉, 데이타를 가지고 있는 플래터가 회전을 하면 헤드를 그 위에 올려 데이타를 읽어내는 방식입니다. 전축에 LP판을 올려놓고 돌기 시작하면 음악이 나오는 것처럼요. 하지만 전축과 달리 하드 디스크는 분당 7,200 - 10,000 번을 회전하는 굉장히 빠른 속도를 내는 장치입니다. 그래서 아주 작은 충격에도 플래터가 손상을 입을수도 있습니다. 이제 작동 원리 이해 되셨죠?? 그럼 관리요령을 한번 보겠습니다.

하드 디스크 관리요령
  1. 하드 디스크 설치시 고정 나사 제대로 조이기 - 빠른 속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작은 미동에도 영향이 갈수 있습니다.
  2. 하드 디스크 설치시 수평/수직을 장착하기 - 간혹 공간부족 등으로 대각선 또는 컴퓨터 내부에 그냥 걸쳐 놓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굉장히 위험한 위치이고 고장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반드시 컴퓨터 내부의 하드 디스크 위치에 맞게 장착 하셔야 합니다.
  3. 안정적인 전원 공급 하기 - 플래터위의 헤드역시 움직이면서 데이타를 불러 오는데요. 사용중 전원공급이 끊기거나 불안한 공급이 되면 이 역시 손상을 입을수 있습니다.
  4. 멀티 리딩 작업 피하기 - 예를 들면 한번에 여러개의  동영상을 구동 시키거나 또는 여러개의 파일을 복사/이동을 하는 경우을 말합니다. 플레터 위에서 정보를 읽어 낼수 있는 장치는 헤드 인데요 우리 사람도 한꺼번에 많은 일을 하다보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것처럼 한번에 여러 다른 일을 하다 보면 과부하가 생기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5. 컴퓨터 사용중에 담배피지 않기 - 하드 디스크는 외부와 기압을 맞추기 위해 공기 유입을 하게 되 있는데요 불행히도 미세한 담배 연기는 하드 디스크의 필터를 통과 합니다. 통과된 담배연기가 조금씩 플래터에 쌓이게 되겠죠? 그럼 결과는 역시.. 고장! 입니다.
물론 더 좋은 관리요령이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1-5번까지만 지키셔도 튼튼하고 건강하게  하드 디스크를 잘 관리 하실수 있습니다. 소중한 데이타를 저장하고 있는 장소인만큼 작은 관심 부탁 드려요.  

댓글 없음:

LinkWithin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